사회

🏡시골 창업의 매력! (빈집 카페부터수박빵까지?)

soancoel 2025. 5. 14. 15:00

🚗 “나, 시골로 간다!” - 연고 없는 함안으로의 이사

 서울에서 바쁘게 살아가던 30대 초반 직장인 A씨. 매일 반복되는 야근, 점심시간 15분 식사, 빽빽한 지하철 속 한숨. 그런 도시의 삶을 뒤로 하고 그는 연고 하나 없는 경남 함안으로 이사를 결심합니다. 가족도 친구도 없는 생소한 곳. 이유는 단 하나, 버려진 시골집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하고 싶다는 꿈 때문이었습니다.


🏚️ 빈집에서 시작된 창업 아이디어

 함안에는 비어 있는 집들이 많았습니다. 오래된 주택, 방치된 한옥. A씨는 그런 집 한 채를 임대하고, 직접 리모델링을 시작했습니다. 이 공간은 곧 게스트하우스 겸 로컬 푸드 카페로 재탄생했습니다. 시골 감성을 살린 인테리어, 텃밭에서 기른 식재료, 마을 어르신들과 함께 만든 김치 등… 도시에선 할 수 없던 경험이 쌓여갔습니다.


🍞 수박빵의 탄생! –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메뉴 개발

 함안은 ‘수박’으로 유명한 도시입니다. A씨는 이 특산물에 주목했고, ‘수박빵’이라는 독창적인 메뉴를 개발합니다. 수박 모양을 본뜬 외관에, 수박즙이 들어간 반죽과 수박씨를 표현한 초코칩이 특징인 이 빵은 인스타그램에서 입소문을 타며 주말마다 줄이 늘어서는 명물이 되었습니다.
또한 계절에 맞춰 함안 참외 에이드, 고추장 쿠키 등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신메뉴도 계속 개발 중입니다.


💰 놓치면 아까운 로컬 창업 지원금

  A씨의 창업에는 정부와 지자체의 청년 로컬창업 지원금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.
예를 들어,

  • 청년 귀촌 정착 지원금
  • 농촌 빈집 리모델링 지원사업
  • 청년창업농 육성사업
  •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사업

이런 제도를 통해 인테리어, 메뉴 개발, 마케팅 비용까지 일부 보조받을 수 있었습니다. 그는 “정보만 잘 찾으면 생각보다 적은 자본으로도 창업이 가능하다”고 말합니다.


🌱 소도시 창업의 숨은 기회

 대도시와 달리, 소도시는 경쟁자가 적고 지역사회와의 관계 형성이 빠릅니다. 또 ‘로컬’이라는 키워드 자체가 하나의 마케팅 요소가 되어, 도시에서 오는 관광객들을 끌어들이는 힘이 있습니다. A씨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“시골은 기회의 땅”이라고 말합니다.


✨ 도시를 떠나 로컬에 안착한 삶

 직장인에서 프리랜서, 그리고 로컬 창업가로 변신한 A씨는 “이전에는 회사에 맞췄던 삶이라면, 지금은 나에게 맞춘 삶을 살고 있다”고 말합니다.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도, 버려진 시골집 한 채에서 새로운 인생을 설계해보는 건 어떨까요?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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